육아정보2015.05.16 08:11

 

 

 

 

블라운트병(Blount's Disease)

유아경골 내반증, O다리

 

 

 

 

 

유아나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굽은다리는 경골의 내반 변형(tibia varum)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하면 경골의 경우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요. 이런 굽은다리리는 엄마의 자궁에서 잘못된 자세 때문에 오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곡률은 허리와 다리의 뒷쪽 근육들이 곧은 위치를 지지할 수 있도록 충분히 강해질 때까지 남아있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지지 않고 점점 더 구부러지게 되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블라운트병(Blount's disease) 또는 병리학적 경골 내반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

 

블라운트 병은 2살에서 4살 사이에 점차 진행이 되어 명확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간혹 비만인 청소년에게서도 과도한 체중으로 인해 블라운트 병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어느 부위에서 나타나나요?

 

경골((lower leg bone) 또는 정강이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3세 미만의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동시에 양쪽 다리에 발병이 됩니다. 뼈는 점차적으로 각을 형성하고 안쪽으로 회전을 하기 시작합니다. 11살 이상이 되는 청소년의 블라운트 병의 경우에는 한쪽 다리에 더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는 성장판이라는 뼈에 있어서 특별한 구조를 가지게 되는데요, 이 성장판은 골단(epiphysis)와 골간단(metaphysis) 사이에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 성장판은 특별한 연골로 구성이 되어 있어 뼈의 길이성장에 관여를 하게 됩니다.  블라운트 병은 이 골단과 골간단의 안쪽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골간단의 경우 경골 간부를 좀더 넓게 해주어야 하는데, 이 병의 초기에, 내측 골간단이 파괴되어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원인

 

생리적인 경골 내반은 15개월 ~ 3살 사이에 생깁니다 . 발달과정에서 정상 단계라면 치료가 필요 없겠지만, 이 시기에 정도에 따른 정상이냐 아니냐를 논하기는 어렵습니다. 4살에서 5살 사이에 경골 내반은 정상적으로 돌아오면서 다리에 힘을 주고 곧게 서야 합니다. 3~4세 정도에 다리가 곧게 되지 않는다면 우선 전문의의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라운트병의 원인으로 생리적 내반슬 외에 영양 결핍성 구루병과 국소 섬유연골 이형성증, 유아 경골 내반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가 부족한 구루병도 하나의 원이이 될 수 있습니다.

 

 

 

 

Posted by 한콩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음~ 새로운 내용 잘 보고 갑니다
    현대의약에서 충분히 치료 가능하겠죠~
    새로운 한주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2015.05.18 11: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