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2015.05.18 16:48

 

 

절식-단식 식사시간을 잘 지키면 건강에 굿 ?

 

 

보통 단식을 하면 건강하다, 혹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하는데, 일반적으로 단식이라 함은 절제된 식사량을 정해진 시간에 먹는 식이요법을 의미하게 됩니다. 절식도 동일한 선상으로 이해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은데요, 절식이든, 단식이든 식사량에 관계없이 언제 먹는지를 관찰해 보면 체중감량과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절식 - 단식 어떻게?

 

여성분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8시 부터 12시 까지는 칼로리 제한 없이 식사를 할 수 있지만, 그 외 시간에는 식사를 제한하여 신진대사, 낮은 혈당과 체중의 변화하는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점들은 암, 당뇨, 치매, 심혈관 질환에도 충분히 이용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이 듭니다.

 

혈당조절 능력이 약하면, 당뇨, 암, 또는 다른 건강요소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식전과 식후에 크게 혈당이 변화가 되는데, 이는 우리 몸이 음식으로 부터 섭취되는 칼로리를 섭취하라는 신호를 보내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췌장에서는 더 많은 인슐린을 세포에 혈당공급을 위해 만들어 내야 합니다. 증가된 인슐린이 혈당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암세포를 포함해서 세포를 성장하도록 촉진합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우리몸은 좀더 많은 인슐린을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킬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혈당레벨이 매우 높게 올라가게 되어 당뇨를 만들게 됩니다.

 

실험에 참가한 여성들의 반은 12시간 동안(저녁 6시 ~ 아침 6시 까지) 음료나 먹거리를 먹지 않았고, 나머지 반은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 섭취를 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섭취를 하지 않은 여성들의 경우, 섭취를 한 여성들 보다 혈당조절에 더욱 빠르게 반응을 하였습니다.

 

 

 

 

 

쥐를 이용한 시험에서는 동일한 방법으로 시험을 했는데, 한그룹은 식사를 원하는 때에 먹을 수 있게 하였고, 한그룹은 8시간 동안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원하는 때에 식사를 먹은 쥐는 점차 비만해지면서 당뇨의 수치도 높아지는데, 무엇보다 식사에 따른 만족도가 낮아지기 까지 했습니다. 반면에 식사시간을 제한한 그룹은 동일한 칼로리를 먹었음에도 쥐의 무게가 늘지 않았다는 것이죠.

 

특히, 절식 - 단식의 경우 혈당조절, 염증 완화를 통해 만성적인 질환에 좋은 영향을 주고, 지구력이나 운동 협응력에도 좋다고 합니다. 쥐에서 뇌에 좋은 영향을 주는 음식을 먹이지 않고, 알쯔하이머(Alzheimer’s)와 파킨슨 (Parkinson’s)병을 가지도록 한 실험에서, 절식은 뇌세포를 보호해주고, 학습과 기억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대학 남학생 29명이 참가한 실험에서는 식사는 바꾸지 않지만, 식사시간의 제한을 두었습니다. 저녁 7시에서 아침 6시 까지는 2주 동안 먹지 않는 것이죠. 그 다음 2주 동안은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였습니다. 절식을 하는 기간에 남학생들은 0.45KG 감량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졌습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다이어트에도 굿?

 

보통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적게 먹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가 장기적으로 체지방을 낮추면서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혈당조절에 있어서 식사 후에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여기에 열량이 높은 음식보다는 낮은 열량, 탄수화물 보다는 단백질이나 복합탄수화물 음식을 섭취해 준다면 더욱 건강한 식이조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턱대고 단식/절식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에 정해 놓고, 식사시간을 조절을 하거나 식사하는 칼로리를 바꾸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요일에는 저녁을 간단하게 먹거나, 목요일 점심은 든든하게 먹고, 금요일 저녁에는 단식을 해서 토요일 오전까지 숙면을 취하는 등 생활에서 신진대사를 활성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따라해 보면, 보다 쉽사리 체지방 줄이기에 도전을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일주일에 1시간 정도의 유산소운동/ 무산소 운동을 통해서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근육량을 키워 기초대사량을 높여준다면 어느새 탄탄해지고 날씬해진 몸매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한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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